발간자료

「2022년 재정통계 BRIEF」No.18 교통 및 물류
제목 「2022년 재정통계 BRIEF」No.18 교통 및 물류
작성자 재정정보분석센터 등록일 2022-05-03 조회수 607
내용


재정통계 BRIEF 22-5-18 교통 및 물류													
													
토픽주제	영문명												
교통 및 물류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이번 호는 재정지출 16대 분야 중 교통 및 물류예산을 살펴봄													
													
													
규모	Volume												
													
	단위: 조원												
2020년 결  산	18.3												
2021년 본예산	21.4	+3.1											
2021년 예  산	21.5	+0.1											
2022년 예  산	22.9	+1.4											
※ 2020년은 결산서 기준, 2021년 예산은 1, 2차 추경분 포함, 2022년 예산은 1차 추경분 포함 예산 기준													
													
													
													
구성	Component												
													
2022년 예산 기준													
		단위: 조원, %											
교통 및 물류	22.9	(100%)											
철도	 8.6 	(37.4%)											
도로	 8.5 	(37.3%)											
물류등기타	 3.4 	(14.6%)											
해운·항만	 2.0 	(8.9%)											
항공·공항	 0.4 	(1.8%)											
※ 괄호 안의 값은 부문별 예산 비중을 의미													
※ 소수점이하 단수조정으로 상이할 수 있음													
													
													
비교	Comparison												
													
소관별 예산규모				상위 10개 주요사업									
		단위: 조원, %				단위: 조원							
국토교통부	19.5	(85.1%)		주요사업	소관								
해양수산부	3.0	(13.2%)		철도안전 및 운영	국토교통부	3.1							
행정안전부	0.2	(0.9%)		일반철도건설	국토교통부	3.0							
기획재정부	0.1	(0.5%)		도로관리	국토교통부	2.7							
산업통상자원부	0.06	(0.3%)		고속도로건설	국토교통부	2.4							
				국도건설	국토교통부	1.9							
				항만개발 및 관리	해양수산부	1.6							
※ 괄호 안의 값은 부문별 예산 비중을 의미				광역철도건설	국토교통부	1.2							
				민자도로건설 및 관리	국토교통부	0.8							
				도시철도건설	국토교통부	0.7							
				국토교통연구개발	국토교통부	0.6							
				※ 프로그램 사업 기준									
													
													
주요사업내용													
													
교통 및 물류분야 상위 10개 주요사업 설명													
													
철도안전및운영	4차산업혁명 진전, 글로벌 환경·정세변화 및 철도차량·시설 노후화 등 국내외 철도안전 환경변화에 대비한 정책기반 조성												
일반철도건설	신규노선 적기 개통을 통해 철도 SOC 기반을 확충하고, 도시와 역사가 어우러진 융복합 국가철도망 및 녹색 철도물류체계 구축												
도로관리	도로 유지관리를 통한 도로 이용 만족도 증대												
고속도로건설	국민이 만족하는 쾌적한 고속도로를 건설												
국도건설	 「국도건설 5개년 계획」에 따라 국가 간선도로망의 중추인 일반국도를 지속적으로 확충												
항만개발 및 관리	물류 인류 미래가 공존하는 고부가가치 항만조성												
광역철도건설	빠르고 편리한 광역철도망을 구축												
민자도로건설및관리	민간투자로 절약된 국고를 수익성이 낮은 지역에 적극 투자함으로써, 전국의 균형발전를 유도하여 전국도로망의 재정효율성 확보												
도시철도건설	도시철도 건설로 도시 교통난 완화 및 대중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도로에서 철도로의 수단전환을 촉진하여 녹색교통 실현												
국토교통연구개발	R&D 등 성과활용을 증대해 국토교통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 제고												
※ 각 소관별 2022년도 성과계획서 참고													
													
													
추이	Trends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교통 및 물류	18.2 	18.0 	20.9 	19.1 	18.5 	15.3 	16.3 	19.2 	21.5 	22.9 		연평균 증가율	
전년 대비 증가율(%)	6.0 	-1.3 	16.1 	-8.8 	-3.0 	-17.5 	6.8 	17.7 	12.2 	6.5 		2.6%	
철도	5.8 	5.8 	7.4 	6.8 	6.9 	4.7 	5.7 	6.9 	8.1 	8.6 			
도로	8.3 	8.1 	9.1 	8.1 	7.4 	6.1 	6.3 	7.1 	7.8 	8.5 			
도시철도	0.8 	0.6 	0.7 	0.3 	0.2 	0.4 	-	-	-	-			
해운·항만	1.5 	1.4 	1.6 	1.7 	1.8 	1.8 	1.7 	1.9 	2.1 	2.0 			
항공·공항	0.1 	0.1 	0.1 	0.1 	0.1 	0.1 	0.2 	0.3 	0.4 	0.4 			
물류 등 기타	1.9 	2.0 	1.9 	2.0 	2.1 	2.2 	2.4 	2.9 	3.2 	3.4 			
※ 소수점이하 단수조정으로 상이할 수 있음													
※  2020년까지는 결산서 기준, 2021년은 1, 2차 추경분 포함, 2022년은 1차 추경분 포함 예산 기준													
    2020년까지는 실적자료이며, 2021년 이후는 계획자료를 의미													
※ 2019년부터 도시철도 부문이 철도 부문과 통합됨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xlsx, pdf) 참고
 

첨부파일


  • 담당부서 : 정보분석지원팀
  • 전화번호 : 02-6908-8162
  • 담당자 : 고유진

Q.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4.7점 / 13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