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한국재정정보원에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한국재정정보원을 구축하기 위해 청렴시민감사관 운영지침을 준수한 청렴시민감사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3차 회의를 진행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일시 : ’20. 9. 25.(금), 10:00 ∼ 11:30 □ 방법 : 비대면 회의(온나라PC영상, http://vc.on-nara.go.kr) □ 참석자 : 청렴시민감사관(3명), 한국재정정보원(4명) □ 권고의견 ㅇ 권익위 주관 청렴시민감사관 워크숍 내용 전파 및 공유 - 청렴시민감사관 역할과 의무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좋은 시간이었으며,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한 활동을 약속함 ㅇ「KPFIS 모범거래 모델」운영 - 정보원과 협력업체 사이의 모범거래를 위해 불공정 행위에 예방을 위한 서약 관련 문서가 2개 중 정보원은 ‘KPFIS 모범거래 확약서(우리원→협력업체)’인데 협력업체는 ‘KPFIS 모범거래 이행각서(협력업체→우리원)’로 명시되어있어 상생할 수 있는 단어로 변경 권고 ㅇ 정보원 혁신 추진 과제 中 청렴·윤리·적극행정 - 고충 Care 센터 구성원 중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 방안 고려하여, 유명무실하지 않게 각별한 주의 필요함 -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감사실의 적극적인 지원과 채용위탁업체 선정 시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모니터링이 필요함 □ 권고의견 반영 내용 ㅇ 권익위 주관 청렴시민감사관 워크숍 내용 전파 및 공유 -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활동에 감사드리며, 우리원도 청렴 우수기관이 되기위해 더 노력할 것을 약속함 ㅇ「KPFIS 모범거래 모델」운영 - 시민감사관님 의견에 동의하며, 안전운영부에서도 고심하였으나, 협력업체측 서약내용 중 일부는 원도급 업체와 하도급업체 사이의 불공정 행위 금지 내용도 포함되어 경각심 상기를 위해 ‘KPFIS 모범거래 이행각서(협력업체→우리원)’라고 명시하였음. - 다만, 시민감사관님 의견처럼 상생·협력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검토 예정임. ㅇ 정보원 혁신 추진 과제 中 청렴·윤리·적극행정 - 우리원 각종 신고·상담 센터가 사항별, 담당 부서별 나누어져 있어 임직원들의 혼란이 우려됨. 이를 신고 접수창구를 하나로 일원화하여, 노사가 함께 관리하여 신뢰도 제고를 위함. - 다만, 신고 접수되어 조사 시 독립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함께 진행 예정임 - 감사실에서 채용 전 과정에 참관하고 있으며, 투명성 제고 차원에서 시민감사관님의 채용위탁업체 선정 과정, 채용전형 시 참관 등 추진 예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