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 검색결과는 총 824 건 입니다.

삶의질 지표와 재정사업 간 연계 가능성 검토 연구

삶의질 지표와 재정사업 간 연계 가능성 검토 연구

삶의 질 지표와 재정사업 간 연계 가능성 검토 연구1. 연구 배경 및 목적□ 국민경제(GDP)와 정부지출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그 증가 속도만큼 삶의 질적 여건과 만족도 또한 향상되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 증대□ 최근에는 정부 정책결정과 예산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삶의 질 지표의 증거기반 정책 결정을 활성화 하려는 시도 지속◦ EU는 삶의 질 지표와 지속가능성장목표를 예산에 보다 잘 반영하기 위한 연구 프로젝트(Make Sustainability and Wellbeing, Makswell)를 진행하였으며, 뉴질랜드는 2018년 예산안부터 세계 최초의 웰빙 예산을 표방◦ 우리나라의 경우 2019년 기재부가 ‘소득 3만불 시대 삶의 질 제고 전략’ 수립을 추진한 바 있으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현재 사회통합지표 개발을 추진중□ 본 보고서는 삶의 질 지표를 재정정책과 연계하고자 한 해외사례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삶의 질 지표 영역과 재정사업 간 연계 가능성을 검토◦ 해외 각국의 삶의 질 지표체계 구성사례와 재정과정과의 연계 운용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삶의 질 지표 각 영역과 예산분류체계에 따른 세부사업 단위의 연계 가능성을 검토◦ 분석 결과를 통해, 향후 연구 방향 및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2. 분석 내용1) 해외 사례 분석□ 삶의 질 지표는 OECD의 Better Life Index가 국제 표준으로 자리잡는 추세이며, 정책과정과의 연계를 촉진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도 최근 활성화◦ OECD의 BLI 지표체계는 크게 현재의 웰빙과 미래의 지속가능성으로 구분되며, 현재의 웰빙은 객관적 요건 및 주관적 만족도 두가지를 동시에 측정◦ EU에서는 정책형성에서 웰빙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보 활용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 연구 프로젝트(Makswell)를 진행하였으며, 정부간 협력체도 결성□ 각국 및 국제기구 삶의 질 지표체계상 영역을 비교하면 보건, 환경, 교육, 주거, 안전 영역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으며, 이 점은 예산분류 체계와도 유사함◦ 예산분류 국제기준인 COFOG 및 우리나라 프로그램예산체계 16대 분야 구분에도 보건, 환경, 교육, 안전을 독립된 분야로 보고 있음□ 삶의 질 지표와 재정정책 간 연계는 국가별 다양한 형태로 시행되고 있지만, 중앙정부 재정사업 전체를 연계하고 관리하는 사례는 드묾◦ 부탄은 국민총행복 원칙에 입각해 모든 정책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새로 입안되는 정책에 대해서 사전영향평가에 해당하는 ‘행복정책심사’를 시행◦ 뉴질랜드는 재원 배분의 우선순위 결정시 삶의 질 지표에 대한 영향을 핵심사항으로 고려하도록 예산과정 개편 단행◦ 이탈리아는 중기재정계획의 부속서류로서 삶의 질 보고서를 신설하여 의회 제출을 의무화◦ 이외 스웨덴, 캐나다, 프랑스 등도 지표를 예산 순기에 맞춰 국회에 제출하고 보고서로 발간하는 등 모니터링함2) 삶의 질 지표와 재정사업 간 연계 가능성 검토□ 국민 삶의 질 지표 체계 중 최상위 구분인 영역과 재정사업의 세부사업 단위에서 매칭을 시도◦ 삶의 질: 통계청 국민 삶의 질 지표의 11개 영역 중 ‘주관적 웰빙’영역을 제외한 10개 영역을 대상으로 함◦ 재정사업: 16대 분야 중 5개 분야를 제외한 총 11개 분야에 포함된 세부사업단위에서 삶의 질 지표 영역과 연계□ 매칭을 위한 기준은 각 사업이 속한 분야의 기능을 우선으로 검토한 후, 해당 재정사업의 목적, 내용, 수혜자를 검토해 삶의 질 영역과 매칭함◦ 재정사업을 검토할 때 해당 사업의 사업설명서상 정책목표, 내용, 수혜대상의 중심에 개인이 있는지를 판단 기준으로 함◦ 세부적으로, ①개인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데 해당 사업이 영향을 미치는가? ②개인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 관계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③개인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환경 조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중심으로 관련성 유무를 구분함□ 재정사업을 검토해 본 결과 8,013개 세부사업(2021년 본예산 기준) 중 2,055개의 사업이 한 개 이상 삶의 질 영역과 관련성이 있었음◦ 16대 분야 기준으로, 세부사업과 삶의 질 영역간 1:1 매칭이 가능한 재정사업 분야는 교육(삶의 질 ‘교육’ 영역과 매칭), 환경(삶의 질 ‘환경’ 영역과 매칭) 등 두 개 분야가 해당함◦ 그 외 분야에서는 재정사업별 정책 목적에 따라 여러 개의 삶의 질 영역에 다중으로 매칭됨◦ 사업수 기준으로 보면, 삶의 질 영역 중에서는 안전 영역에 매칭되는 사업이 419개로 가장 많았고, 재정사업 분야 중에서는 사회복지 분야가 412개 사업에 매칭되어 가장 많음3. 시사점□ 향후 삶의 질을 반영한 재정운용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재정사업의 정책목표로 설정할 삶의 질 포괄 범위의 구체적 설정이 필요함□ 매칭 단위는 정부의 기능별 분류가 아닌, 정책대상 묶음인 프로그램, 단위사업 및 세부사업 단위에서 연계를 수행해야 함□ 제도적 측면에서 예산편성절차의 개편과 같은 법령 개정이나 예산서 목차와 구성내용의 변화를 통해 삶의 질 지표와 예산과정의 연계를 실현할 수 있을 것임

홈 > 알림·소식 > 발간자료 > 분석보고서

국고보조금 통계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지표체계 연구

국고보조금 통계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지표체계 연구

국고보조금 통계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지표체계 연구1. 연구 배경 및 목적2021년 국고보조금 예산 규모는 97.9조원(본예산 기준)으로 총지출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7.5%에 달한다. 2017년 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이하, e나라도움)이 구축되고 대국민 포털을 통해 보조사업 단위의 건별 정보를 공개함에 따라, 현재 국고보조금과 관련된 양적 정보는 매우 풍부해졌다. 하지만 여전히 행정 실무자 관점에서 생성된 정보를 공개하는데 머물러 정책 결정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 따라서 국고보조금 통계의 활용성 확보를 위해서는 e나라도움시스템에 취합된 정보를 통해 명확한 통계작성 목적을 갖춘 다양하고 체계적인 통계 항목의 발굴이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에서는 e나라도움시스템의 국고보조금 생성 정보들을 법·제도의 틀을 통해 체계적·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국고보조금 통계의 지표체계가 지향해야 할 원칙과 방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2. 분석 방법 및 내용본 연구의 포괄범위는 e나라도움시스템을 통해 관리되고 있는 보조사업 관점의 정보로 한정하였다. 보편적 관점에서 다루는 국고보조금의 개념과 e나라도움시스템에서 다루는 국고보조금의 범위에 다소 차이가 있는 만큼 법·제도적 측면에서 국고보조금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해보고, 선행연구 검토를 통하여 국고보조금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검토해 보았다. 그리고 e나라도움 포털의 통계센터 제공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현재 국고보조금 통계의 산출·공개 현황을 파악하였다. 나아가 e나라도움 보조금DW의 보유정보 항목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들 중 내역사업 및 보조사업별 주요 속성 항목에 대해 시스템에 축적된 2020년 실제 데이터를 살펴봄으로써 통계지표 생산이 가능한지 확인해봤다.현재 전수에 가까운 보조사업 정보가 대국민 포털을 통해 공개되고 있음에도 상대적으로 활용이 잘 안 이루어지는 것은, 서로 다른 차원의 미시적 수준의 정보가 일관된 통계 기준의 틀을 통해 객관적 비교가 가능하게끔 설계된 면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본 연구에서 언급하는 국고보조금 통계는 대상이 되는 정보의 범위가 국고보조사업 관점의 정보에 한정적인 경향이 있으며, e나라도움시스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출되기 때문에 범위의 제약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체계화된 통계지표가 없는 현 상태에서는 먼저 e나라도움시스템에서 활용 가능한 자료들을 통해 지표의 체계를 설계하고, 이후 지표의 내용을 구상, 작성된 지표의 안정화 단계에서 추가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적절한 순서임을 제안한다.3.통계지표 설계 방향성 제시본 연구에서는 도출한 국고보조금 통계지표 설계의 방향성은 다음과 같다.첫째, 국고보조금 통계지표를 설계할 때 기준의 일관성, 내용의 포괄성, 정보의 실용성, 통계의 신뢰성 확보를 주된 방향으로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지표체계 구성의 기본 목적은 단일 주제영역이나 관점에 한정되지 않고 전체 보유정보를 조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둘째, 국고보조금 통계지표의 일차적 목적은 현상 파악으로 설정하며, 순차적으로 지표 내용을 세분화하여 정책적 연계성을 확보하고 그에 따라 정책의 효과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한다. 또한 국고보조금 통계의 지표체계를 설계할 때는 보조금 운영관리 절차 등에 따라 각각 내역사업 또는 보조사업 단위에서 데이터의 완전성을 갖추는 지표를 선정하고, 이후 추가로 지표를 발굴해 나가야 한다.셋째, e나라도움시스템이 보유하고 있는 국고보조금 통계는 누가(who), 무엇을 위해(for what), 어떻게(how), 누구에게(for whom)라는 4가지 차원의 설명을 통해 보조사업 관점의 일관된 통계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 또한 지표체계를 설계하는 데 있어 지표의 측정이나 방법 등에 대한 부분은 주요한 결정 사항으로, 특히 보조금 규모의 경우 기준을 분명하게 설정하고 명시해야 한다.넷째, 국고보조금 통계는 주로 예산 과정의 흐름에서 발생하는 행정 데이터를 기초로 설계되기 때문에 수량화된 지표를 도출해내기 어려운 만큼, 보조사업 목적별 구분, 근거 법령 구분, 보조금 총량 규모, 보조율 등 구간 범위 설정, 평균 기준보조율 값 등 다양한 지표 항목을 고민해야 한다. 이미 공개하고 있는 항목은 조정을 통해 통계의 질을 제고하고, 현재 공개하고 있지 않은 기본 항목에 대해서는 통계지표 산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홈 > 알림·소식 > 발간자료 > 분석보고서

주요국 재정정보공개 관련 법·제도·기제에 관한 분석

주요국 재정정보공개 관련 법·제도·기제에 관한 분석

주요국 재정정보공개 관련 법·제도·기제에 관한 분석1. 연구 배경 및 목적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지방교육재정 정보는 개별 공개 플랫폼에 공개함과 동시에 열린재정에 통합해 공개하고 있으나, 데이터의 단순 수집·나열하는 데 그침. ’20년 국회에서는 국가재정, 지방(교육)재정, 조달자료 등으로 구분해 개별 공개 시스템에서 산발적·공급자 위주 정보 제공에 그치고 있고, 재정지출 경로나 최종 수혜자 등이 명확하게 표시되지 않아 투명성과 정보 활용성이 떨어진다며 정보공개 관련 법률제정(안)을 요구함 재정정보공개는 재정운영의 책임성·투명성 구현 기제로, 재정정보 공개의 포괄범위 등을 구체화할 필요, 이를 위해 주요국 정보공개 관련 법률, 제도 및 기제를 비교분석해 함의를 도출할 필요2. 분석범위와 방법정보공개를 위한 포괄범위, 공개주기, 공개 기제 등을 설정하기 위해 주요국 재정정보관련 법률 제도 및 기제를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음(한국) 「국가재정법」 등에 근거해 열린재정 등에 공개, 개별 시스템의 정보를 분절적으로 공개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열린재정’에 통합 공개, 정보공개의 포괄범위는 중앙정부의 예산은 세부사업 단위, 보조금은 내역사업 단위를 연, 월, 일 단위로 공개(미국) 디지털 책임성 및 투명성에 관한 법률(DATA Act) 등에 근거해 USAspending에 공개, 정보공개의 포괄범위는 연방정부 예산(프로그램 및 세부사업 단위) 및 보조금을 연 또는 월 단위로 공개- 보조금의 경우, 2008년 이전에는 2만 5,000달러($) 이상 시 공개, 현재는 모든 사업을 공개(영국) 정보자유법에 근거해 data.gov.uk 등에 공개, 정보공개의 포괄범위는 공공부문 단위 예산은 프로그램 단위 및 보조금은 건별 단위, 월 단위로 공개, 계약 및 조달자료는 중앙 1만 유로(£), 지방 500유로(£) 이상 시 공개(독일) 연방 통계법 및 주 통계법에 근거해 통계청(연방 및 주) 홈페이지에 공개, 정보공개의 포괄범위는 연방정부의 예산 및 결산자료를 프로그램 단위, 연, 분기, 월 단위로 공개(프랑스) 재정조직법(LOLF) 및 조직법률에 근거해 정부행정정보공개 사이트(별도공개 플랫폼 없음)에 공개, 정보공개의 포괄범위는 일반정부 단위가 작성하는 예·결산에 관한 모든 공식적인 문서이며, 매 예·결산 과정에서 공개3. 결과 및 시사점재정정보 공개의 방향성이 명확하지 않아 기존의 한계를 그대로 노정, 공개되는 재정정보는 일관성이 없고 체계적이지 못함 개별 재정정보관리시스템의 정보는 단순 수집·나열된 데이터 공개 수준에 머물러 있어 단순 통합정보라 보기에도 제약, 중앙·지방·지방교육재정 항목 간 내부거래를 제거할 필요가 있으며, 공개의 포괄범위, 공개 단위 및 공개 주기, 공개 기제로 구분해 재정정보 공개 및 재정통계작성의 방향성을 설정할 필요가 있음

홈 > 알림·소식 > 발간자료 > 분석보고서

한국재정정보원,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 단체부문 수상

한국재정정보원,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 단체부문 수상

한국재정정보원이 기획재정부가 주최한 '2021년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에서 청소년 재정교육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상을 받았다.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은 기획재정부가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매년 실시하는 경제교육 우수사례 공모대회이며, 올해 대회에서는 학교 5곳, 개인 10명, 단체 5곳 등이 기획재정부 장관상, KDI원장상, 경총 회장상, 무역협회 회장상 등을 수상했다. 재정정보원은 우리나라 국가재정통계 공개플랫폼인 <열린재정>을 운영하면서, 플랫폼 방문자들의 재정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재정배움터'란 메뉴를 신설하고 △재정용어 △재정웹툰 △알기쉬운 나라살림 등의 콘텐츠를 생산·게시해왔다. 또한 초중고 공교육과 학교밖교육 어느 쪽에도 재정교육 전문 콘텐츠와 재정교육과정이 없는 점을 감안해, 지난 20년 12월 우리나라 처음으로 청소년용 재정교육 교재「청소년 재정배움」 및 교사용 강의안을 만들어 학교 안팎에 보급하고 있다. 21년에는 재정특강을 원하는학교안팎 교육현장을 찾아 4차시로 구성된 재정교육 시범과정을 20여차례 선보인 바 있다. 특히 코로나시대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돌봄교육이 필요한 영역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가족부, 청소년활동진흥원 소속 방과후아카데미 16곳에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재정특강을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재정원은 교재와 강의안을 누구든지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열린재정>, 교사용 콘텐츠 공유사이트 <잇다>, 경제교육 콘텐츠 플랫폼 <경제교육e> 등에 게시 중이다.재정원은 현재 '재정통계 이해 증진 및 청소년용 교재 공급' 수준에 머물고 있는 재정교육 범위를 국고보조금 사용자, 어린이, 일반 국민 등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홈 > 알림·소식 > 포토뉴스

한국재정정보원, 「도쿄재정포럼」에서 FMIS 운영경험 발표

한국재정정보원, 「도쿄재정포럼」에서 FMIS 운영경험 발표

한국재정정보원은 아시아개발은행 부설 연구소(ADBI), IMF, 일본 재무성 등이 공동 개최한「도쿄재정포럼」에서 재정정보시스템(FMIS)운영경험을 발표했다. "코로나시대 아시아지역 재정정책과 디지털화"를 주제로 지난 7일 온라인으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아시아개발은행(ADB)회원국 고위 공무원, 학계, 국제기구의 재정담당자와 IT전문가 등 130여명이 참여했다. 재정원은 포럼에서 '코로나 시대 한국의 dBrain 운영'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dBrain의 혁신적 변화 △시스템 연계의 중요성 △코로나 시대의 재정시스템 업무 연속성 확보를 위한 노력 등을 회원국과 공유했다. 또한,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 및 집행,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과정 등에서 dBrain의 역할과 안정적 운영 방법을 소개했다. 재정정보원이 코로나 과정에서 dBrain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시도한 △사무실 이원화 △인력 분산 △비대면 업무환경 구축 등의 운영경험은 이전에도 세계은행과 미주개발은행 등에 의해 소개되기도 했다. 또한 지난 5월에는 dBrain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과정을 학술적으로 조명한 논문이 SSCI 국제저널인 『Public Money & Management』에 실린 바 있다. 재정정보원은 앞으로도 재정정보시스템 선진화를 위해 비대면 세미나를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국제기구와의 협업체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홈 > 알림·소식 > 포토뉴스

Q.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3.4점 / 5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