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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경호 부총리 한국재정정보원 방문, 국가재정 운영상황 시스템 점검

추경호 부총리 한국재정정보원 방문, 국가재정 운영상황 시스템 점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월 6일(금), 한국재정정보원을 방문해 국가재정관리시스템 운영상황을 전면 점검했다.한국재정정보원은 국가재정운용의 주요시스템인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과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을 운영·관리하고 있다.추 부총리는 최근 야기된 국고보조금 부정수급 이슈와 관련하여 "보조금 부정수급에 대한 e나라도움 모니터링과 관계부처 합동점검을 대폭 확대한다"며, "부정수급 탐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해야한다"고 말했다.아울러 "dBrain+와 e나라도움이 정부업무의 디지털화 및 국가재정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라고 말하며,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선도하는 재정정보시스템으로서 e호조(지방재정관리시스템), K-에듀파인(지방교육재정관리시스템)과 연계를 강화해 실질적인 통합재정정보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정부는 비영리 민간단체에 지급된 정부 보조금에 대해 각 부처를 통해 대대적인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2021년 100건 수준인 관계부처 합동점검도 올해는 400건까지 대폭 늘릴 계획이다.또한, 기재부 주관 '관계부처 합동 보조금 집행점검 추진단'을 구성해 부처단위에서 모든 민간 보조사업자를 e나라도움 시스템에 등록하는 등 관리체계를 전면 정비할 계획이다.*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 : 재정운용계획부터 예산편성, 재정집행, 자산·부채, 회계·결산, 성과평가 등 국가재정업무 전 과정을 관리하는 재정정보시스템*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 : 국고보조금 예산편성과 교부·집행, 정산, 부정수급 관리 등 보조금 업무 전반을 관리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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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행통계 작성을 위한 재정사업 유형 분류

집행통계 작성을 위한 재정사업 유형 분류

☞'분석보고서 22-02 소개 영상' 바로가기집행통계 작성을 위한 재정사업 유형 분류1. 분석의 필요성 및 목적□ 재정사업의 집행관리에 있어 각 사업유형별 집행률 점검 및 정책지원을 위한 데이터 추출을 통한 자료 분석이 필요◦ 재정사업의 집행이란 재정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짐 - 재정사업을 유형화하고 이를 재정관리시스템상으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재정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재정사업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유형화하여 분류 하는 것이 재정통계 생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dBrain+ 상에서 재정사업별 구조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으며 속성정보의 체계는 어떻게 구조화 되어서 적용되어 있는지 그 현황을 파악 할 필요성일 존재함□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변동에 효율적인 재정정책적 대응을 위해 필요한 재정정보 및 통계 생산에 적시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dBrain+ 시스템 상의 사업속성정보 체계를 분석하고 재정사업 유형을 분류하여 시스템에서의 개선사항을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 재정사업의 다양한 기준에 따른 유형 분류체계를 제시하고 분석하여 집행통계 생산을 위한 재정사업의 분류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함◦ 향후 dBrain+ 시스템 개선작업이 필요한 부분을 재정정보 수요에 신속, 정확히 대응하기 위한 재정사업 속성 정보 설정을 중심으로 재정정보 관리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함2. 재정사업 유형분류 현황□ 현재 우리나라의 재정사업의 기본 구조는 2007년 도입된 재정개혁의 일환으로 개편된 프로그램 예산제도 구조를 기본으로 함◦ 프로그램 예산구조는 재정운용이 투입 중심에서 성과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서 통제 중심의 품목별 분류체계를 분야-부문-프로그램-단위사업-세부사업의 기능별 분류체계로 전환한 제도임 - 2022년 기준, 프로그램 예산 구조는 16개 분야, 74개 부문, 656개 프로그램, 2,767개 단위사업, 8,453개 세부사업으로 구성□ 정책 기반 사업분류는 재정사업을 분류함에 있어 주요 목적은 재정사업을 특정 목적을 기준으로 유형화하여 군집된 재정 통계를 생산하는 것을 의미함◦ 정책 기반의 사업분류는 시스템 상에서 속성 값으로 부여되어 관리될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대부분은 수기로 선별되어 관련 부처나 재정당국 차원에서 별도로 관리되고 있는 것이 현황임3. dBrain+ 시스템의 재정사업 유형분류 및 집행통계 활용□ dBrain+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예산구조를 바탕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소관, 분야, 부문, 프로그램, 단위사업, 세부사업 별 재정사업의 예산편성-집행실적-결산정보를 조회 및 활용 가능□ 사업정보 입력 후, 예산요구서에는 기본적인 재정사업 정보 이외에도 구조조정 대상여부, 정책과제 여부 지원조건, 수행 주체, 기대효과 등 더 상세한 정보가 입력되지만 활용이 어려움□ dBrain+ 시스템 상 재정사업유형 관리의 한계가 존재하므로 이를 시스템적으로 개선할 필요성 존재4. dBrain+ 시스템을 활용한 집행통계 생산□ 재정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한 집행통계 생산□ 프로그램예산제도는 기본 구조이므로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 상에서 유지하되 재정사업을 유형화하고 필요한 재정정보 및 통계를 군집화를 수월히 구현할 수 있는 dBrain+ 시스템으로의 개선 추진 필요□ 재정정보를 데이터화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로서의 사업정보관리 시스템으로의 확장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 사업정보를 관리하는 전담 조직 및 거버넌스 구축 필요함□ 중장기적으로는 이러한 재정데이터시스템의 공개를 시작하여 접근권한을 점진적으로 호가대해 나갈 필요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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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지출 효율화를 위한 불용유형 분석 및 집행관리방안

재정지출 효율화를 위한 불용유형 분석 및 집행관리방안

☞'분석보고서 22-03 소개 영상' 바로가기재정지출 효율화를 위한 불용유형 분석 및 집행관리방안​1. 연구 배경 및 목적중·장기적으로 재정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출 효율화 측면에서 연례적인 불용사업이나 집행행태를 파악하여 예산편성 및 집행관리 관점에서 재정수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예산의 불용이란 어떠한 이유로 지출되지 못한 예산을 의미하며, 회계 운용 과정과 사업 추진 과정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에 불용원인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다. 또한 불용은 연중 집행과정에서 미집행된 금액의 일부를 의미하므로 집행관리의 결과로도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불용 발생 유형과 재정사업의 지출패턴을 분류하고, 집행 또는 예산편성단계에서 효율적 관리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주요 불용사업의 사례를 통해 불용사유를 유형화하고, dBrain 불용사유 입력 개선방안 제시하고, 재정사업의 월 집행 변동성을 고려하여 집행패턴과 불용률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2. 분석범위와 방법본 연구에서는 2012년부터 2021년 결산 dBrain 자료를 활용하여 불용 추이를 분석하였으며, 불용이 발생한 원인인 불용사유는 7개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재정사업 중 모든 불용사업을 분석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주요 불용사업을 선정하여, 월 집행 패턴과 불용률을 분석하였다. 주요 불용사업은 재량지출 사업 중 세부사업을 기준으로 10억원 이상이며, 불용률이 10%를 초과하는 사업을 대상으로 정의하였는데, 2021년 기준으로는 2,389개 사업으로 전체 세부사업의 29.3%차지한다.주요 불용사업의 집행패턴은 월별 집행률을 활용하여 4개의 패턴으로 유형화하였다. 집행패턴은 선행연구를 활용하여 상반기 집행형, 하반기 집행형, 연중 균등집행형, 일회성 집행형으로 설정하였다. 집행패턴을 월별 집행률의 변동성 지표(표준편차)로도 분석하였으며, 집행률의 변동성과 불용률과의 관계 분석을 위해서는 산포도 분석과 상관관계를 함께 분석하였다.3. 결과 및 시사점본 2021년 결산(총지출 기준)으로 보면, 617.2조 원 중 598.5조 원을 연중에 집행하고, 연중 집행하지 않은 금액은 18.7조 원이며 이 중 다음 회계연도 집행을 위해 4.2조 원을 이월한 뒤 남은 불용액은 14.5조 원이고 불용률은 2.3%이다. 불용사유에 따라 7개 유형으로 불용사례를 분석한 결과, 불용액의 49.5%가 '집행잔액(기타)'으로 입력하고 있었다. 불용사유를 입력하지 않는 경우도 전 기간 4.6%로 특히 2020년에는 10% 가까이 되는 상황으로 성실한 정보입력을 위한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주요 불용사업의 월별 집행률을 분석한 결과, 연중 집행률이 낮고 연말 집행률이 높은 특징을 보이며, 이는 네 가지 집행패턴 중 하반기 집중집행형의 집행 특성과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잇었다. 재정사업의 집행패턴을 집행류 변동성 지표(표준편차)로 분석한 결과도 주요 불용사업은 하반기 집행형 사업과 가장 유사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t-test 검증을 통해 집행패턴에 따른 표준편차 간 차이 분석결과, 균등집행형인 경우 변동성(표준편차)이 가장 작고 일회성 집행형 사업의 변동성이 가장 컸다. 주요 불용사업의 불용과 월 집행률 표준편차의 상관관계는 음의 상관관계(2021년 -0.3059)로 나타났다.위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첫째, 주요 불용사업 유형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중 집행관리 시 본 연구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불용 관리 관점에서 주요 불용사업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 2021년 기준 전체 사업의 29.3% 정도를 관리대상으로 축약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연례적 집행부진 사업에 대한 집행관리 필요성에 대응에도 유용할 것이다. 둘째, 집행률 제고 및 불용방지를 위해 신규사업 관리가 필요하다. 주요 불용사업 중 신규사업의 불용률(25.7%)은 계속사업 불용률 19.7%보다 높아 신규사업의 안정적인 착은을 위해서는 신규사업에 대한 별도의 관리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집행정보와 결산 불용정보의 예산편성 과정 환류를 통한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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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유재산 관리 및 활용 현황과 시사점

국유재산 관리 및 활용 현황과 시사점

☞'분석보고서 22-04 소개 영상' 바로가기국유재산 관리 및 활용 현황과 시사점1. 연구배경□ 향후 정부지출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재정수입 기반은 그다지 탄탄하지 않음◦ 잠재성장률이 점차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성장에 바탕을 둔 재정수입 기반은 앞으로 더욱 약화될 전망◦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증세를 통한 재원조달은 쉽지 않은 상황이고, 최근 국채 발행이 크게 늘어나면서 새롭게 국채를 발행할 여력도 점차 줄어듦□ 이에 증세와 국채 발행을 보완하는 재원조달 수단으로 국유재산이 부상하고 있음◦ 국유재산은 총자산의 약 절반 정도를 차지할 만큼 상당한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그동안 국유재산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했음◦ 정부가 국유재산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국유재산은 향후 증세와 국채 발행을 보완하는 재원조달 수단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2. 국유재산 관리□ 정부는 2018년 국유재산 총조사를 실시해 유휴 국유지를 파악했고, 이를 바탕으로 용도폐지를 활발히 진행했음◦ 2018년 국유재산 총조사 결과, 용도폐지 검토 대상의 유휴지 10.5만 필지가 발견되었으며, 이는 전체 행정재산(토지 501만 필지)의 약 7.5%에 해당했음◦ 국유재산 총조사는 비교적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시간과 비용 문제로 인해 매년 실시할 수 없기 때문에 적시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음◦ 국유재산에 대한 용도폐지 건수는 추세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특히 정부는 2018년 국유재산 총조사 결과를 토대로 유휴 행정재산에 대한 적극적인 용도폐지를 진행했음□ 정부의 국유재산 재평가 활동이 전반적으로 꾸준히 증가했음◦ 정부는 5년마다 국유재산에 대한 전면적인 재평가를 실시해왔는데, 이때 다른 회계연도보다 재평가 증액 혹은 감액이 크게 발생했음◦ 전면적인 재평가를 실시하지 않았던 연도들만 별도로 분석한 결과, 재평가 증액 혹은 감액 규모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증가했음□ 각 중앙관서는 국유재산 관리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오류(감사원 지적사항과 전기오류수정손익)를 범했음◦ 국유재산에 대한 전면적인 재평가를 실시했던 연도에 오류(감사원 지적사항)가 많이 발생했는데, 실제로 해당 연도의 오류는 대부분 재평가 과정에서 발생했음◦ 과소계상 오류와 과대계상 오류를 구분해 살펴볼 때, 과소계상 오류가 전체 오류의 대부분을 차지했음◦ 중앙관서가 범하는 오류 중의 일부는 감사원의 회계검사 과정에서 발견되지 않고, 결산 완료 이후에 발견되어 전기오류수정손익으로 인식되는데, 분석 결과 정부가 범한 전체 전기오류수정손익의 상당 부분이 국유재산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음3. 국유재산 활용□ 국유재산 대여보다는 매각과 관련된 활동이 주로 일어났음◦ 2021년 국유재산 매각 규모는 3조 6,565억 원, 대여 규모는 7,094억 원이었으며, 매각의 대부분은 토지와 건물, 재고자산(양곡, 원자재 등)으로부터 발생했음□ 국유재산 개발은 2019년부터 위탁개발과 기금개발 위주로 진행되었음◦ 정부는 2004년 위탁개발제도, 2011년 기금개발제도와 민간참여개발제도를 도입했으나, 본격적인 국유재산 개발은 2019년부터 추진되기 시작했음◦ 국유재산 개발은 주로 위탁개발과 기금개발 방식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정부가 민간과의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도입한 민간참여개발의 실적은 전혀 없었음4. 국유재산 관련 재정수입□ 정부 총수입에서 국유재산 관련 재정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했음◦ 2021년 국유재산 관련 재정수입은 4.4조 원이었으며, 이는 정부 총수입의 0.8% 비중을 차지했음◦ 2021년 기준 국유재산 매각대는 약 3.7조 원이었고, 이는 국유재산 관련 재정수입 중 82.7%에 해당했음□ 국유재산특례제한법이 제정된 이후에도 특례조항의 폐지보다는 신설과 관련된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음◦ 국회는 국유재산특례에 따른 재정수입 감소를 전반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011년에 국유재산특례제한법을 제정했음◦ 그러나 국유재산 특례조항은 2011년 195개에서 2021년 216개로 오히려 늘어났음□ 국유재산특례지출은 특정한 형태나 추세를 나타내지 않았으며 변동성이 컸고, 특례지출 규모를 추정하는 과정에서 세심한 분석이 부족했음◦ 특례지출 중 사용료 감면 규모는 상대적으로 큰 변동 없이 비교적 규칙적으로 발생했으나, 양여 규모는 연도별로 큰 편차를 보였음◦ 국유재산특례지출예산서는 특례지출 실적치뿐만 아니라 전망치와 계획치 정보를 포함하는데,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일부 연도에서 실적치와 전망치의 차이(절대값)가 실적치와 계획치의 차이(절대값)보다 크게 나타났음5. 시사점□ 국유재산 관리 및 활용과 관련해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첫째, 정부는 5년마다 실시하고 있는 국유재산 총조사를 보완하기 위해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에 있는 국유재산 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둘째, 결산이나 재평가 담당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회계시스템과 제도를 정비해 국유재산 관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줄여야 함◦ 셋째, 국유재산 대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정부는 민간부문에게 적절한 유인책(예: 대여기간이나 대여료 산정방식 유연화)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 넷째, 국유재산 개발과정에서 민간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 개발 가능한 국유재산의 범위를 확대하는 등 전반적인 제도 개선이 요구됨◦ 다섯째, 정부는 국유재산을 재정수입 수단으로 어떻게 활용할지 장기적인 목표(예: 총수입 대비 국유재산 관련 재정수입 비중 설정)를 세우고 접근할 필요가 있음◦ 여섯째, 정부와 국회는 국유재산특례지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존속기한 도래 특례조항의 폐지 활성화 등 관리 강화 방안을 모색해야 함□ 다만, 정부는 국유재산을 관리 혹은 활용하는 과정에서 재정수입의 확보뿐만 아니라 다른 중요한 공익도 함께 고려해야 함을 항상 염두에 둘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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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지출이 자산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재정지출이 자산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분석보고서 22-05 소개 영상' 바로가기재정지출이 자산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1. 배경 및 목적재정지출의 지속적 확대로 자산의 규모도 증가해왔으나 그간 이에 대한 관리는 상대적으로 미흡했다.재정지출 중 일부는 정부투자를 통해 자산을 형성하는 데에 사용된다. 따라서 재정운용 과정에 있어 부채뿐만 아니라 자산 측면도 종합적으로 함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예산편성은 회계처리가 간단하고 예산통제에 효과적인 현금주의‧단식부기 방식을 따르고 있어 정부의 재정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와 같은 자산과 부채에 대한 정보의 부재는 재정적자의 우려로 투자지출을 위축시키고 재정운용이 근시안적 시계에서 이루어지게 할 가능성이 있다.재정지출은 결국 비용발생, 자산증가, 부채감소와 관련되나 현재의 재무제표만으로는 지출거래 발생시점부터 완료시점까지 전체 거래 추적이 어렵다. 이에 본고는 큰틀에서 성질별 재정지출의 ‘자산취득및운영’을 투자지출로 해석해도 무방할지, 이밖에 투자지출로 고려해야 할 어떤 다른 항목이 있을지 등을 예산과목의 재무계정과목 매핑 현황과 국제기준 통계의 사례를 참고하여 고민해 봄으로써 향후 정부지출(플로계정)과 자산(스톡계정)간 연계 마련의 기초를 다지고자 하였다. 자산 규모는 지출을 통한 자산 취득(매입등) 외에도 자산평가, 관리전환, 용도변경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증가한다. 본고에서는 재정지출로 인해 증가하는 자산에만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2. 주요 내용우리나라 총자산 규모는 2021년말 기준 2,866.1조원으로 지난 10년간 1,341.1조원 증가하였으며, 과거에 비해 투자자산의 비중이 커지고 일반유형자산의 비중이 작아지는 추세이다. 과거 세입세출 결산은 개별법에 따른 보고서 작성으로 국가자산의 규모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어려웠으나, 국가결산에 발생주의·복식부기 방식이 도입되면서 자산별 현황 파악이 가능해졌다. 자본지출은 토지구입, 주택건설, 교통시설 확충, 각종 장비 구입과 같이 고정자본, 사회간접자본 등에 대한 정부투자지출에서 발생하며, 국내 실증분석 연구들은 자본지출 규모를 측정하기 위해 통합재정수지 또는 국민계정 정부지출 자료를 많이 활용해왔다. 성질별 세출예산 분류를 통해 자본지출의 대략적인 규모를 파악해 보면, 2022년 기준 자산취득및운영(400목)이 91.1조원으로 총지출 607.7조원의 15.0% 비중을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증감률은 경기가 저조한 시기에 총지출에 비해 큰폭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뚜렷하게 보였다. 우리나라는 거래발생 시 예산과목을 선택하여 집행하면 매핑표(mapping table)에 의해 자동으로 재무계정과목이 생성되어 재무제표가 작성되는 시스템을 따른다. 상세 현황을 살펴본 결과 예산과목상 ‘자산취득및운영’은 「국가회계기준」상 대부분 일반유형자산, 사회기반시설, 무형자산, 유가증권, 융자금, 예탁금 등 자산계정으로 매핑되고 있었으나 지출 성격에 따라 단순 비용(건설보상비, 건설비, 유형자산의 경우 수수료, 수선유지비 등, 무형자산의 경우 개발과 관련된 인건비 등)으로 계상되기도 하여 거래단계에 따라 회계처리 과정에서 상세 내용에 대한 파악이 필요할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물건비’와 ‘이전지출’ 하에도 일반수용비 중 내부개발소프트웨어지출(무형자산) 시설장비유지비 중 일부(일반유형자산과 무형자산), 시험연구비 중 정보화 시스템구축·운영을 위한 S/W 개발 경비(건설중인기타일반유형자산), 이전지출 중 일부 항목의 사례 등에 자산계정과 매핑되는 항목이 일부 존재하여 내용을 살펴보았다.3. 시사점 및 향후 방향본 연구의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현재는 재정상태표를 통해 한 해 동안 발생한 자산·부채의 증감은 파악할 수 있으나 예산금액이 재무제표의 어떤 항목과 연결되는지 확인이 어려운데, 현금흐름표는 재정지출이 자산증가에 기여하는 부분을 포착하여 보여주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다만, 직접법, 간접법 등 도입방식, 디브레인 시스템 개선 등 사전에 고민이 필요한 요건들에 대한 단계적인 고민이 전제되어야 단계적인 고민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둘째, 향후 국내 대표적 자본지출 통계에 해당하는 통합재정수지와 자본지출 통계의 계정과목 세부 항목을 참고하여 국가자산 항목에도 일부 보완을 고려해볼 필요도 있어 보인다. 통합재정수지(’86GFS기준, 중앙정부) 자본지출은 당해연도에 정부가 집행하는 비상환성지출 중 자본, 출자증권 등 반대급부가 존재하는 지출로써 이전지출을 포함하고 있으며, 국민계정(’08SNA기준)의 경우 비금융자산을 생산과정을 통해 산출물로 만들어진 생산자산과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비생산자산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셋째, ’08SNA에서는 연구개발(R&D)을 자산 분류상 고정자산 내 지식재산생산물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미래 편익을 창출하는 자산으로 인식하도록 적극 권고하고 있다. 정부 투자지출사업도 투자하는 자산에 있어 대내외적 여건이나 시기 등에 따라 자산별로 부가가치 창출 동력이 달라지는 만큼 향후 이를 반영할 수 있는 별도의 고민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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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재정정보원, ISO27001 및 ISMS-P를 통한 정보보호 안전성 인증 획득

한국재정정보원, ISO27001 및 ISMS-P를 통한 정보보호 안전성 인증 획득

한국재정정보원(원장 박용주)은 ISO27001(정보보호경영시스템)과 ISMS-P(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ISO27001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주관하는 정보보호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인증으로 정보보호정책, 통신·운영, 접근통제, 정보보호사고 대응 등 기관의 정보보호 관리체계에 대해 객관적으로 심사해 인증을 부여한다.ISMS-P 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인증하는 제도로, 기관이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를 갖추고 보호 업무를 수행하는지에 대해 객관적으로 심사해 인증을 부여한다.한국재정정보원은 이번 ISO27001 인증 심사를 통해 원내 정보시스템과 사이버안전센터,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에 대한 기존 인증을 유지하였고, 11월 23일 차세대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의 인증을 추가로 획득하였다.또한 11월 16일, 기존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의 ISO27001 인증 유지와 더불어 ISMS-P 인증을 추가 획득하며, 한국재정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정보보호 관리체계의 수준과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안전성을 공식적으로 인증 받았다.박용주 한국재정정보원장은 “앞으로도 한국재정정보원이 운영하는 시스템에 대하여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관리체계를 점검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정보보호와 개인정보보호 의식 확산과 더불어 신뢰받는 국가 재정 운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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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재정정보원, e나라도움 체험수기 공모전 시상식 개최

한국재정정보원, e나라도움 체험수기 공모전 시상식 개최

한국재정정보원(원장 박용주)은 12월 26일(월) e나라도움 체험수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였다.이번 공모전은 보조금 수혜사례 및 e나라도움 사용후기 등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보조사업자들에게 공유하고자 진행하였다.ㅇ 공모전은 총 155편의 응모작이 접수되었으며, 예심과 본심을 거쳐, 대상(1편, 상금 100만원), 최우수상(2편, 상금 각 50만원), 우수상(3편, 상금 각 30만원)으로 총 6편이 선정되었다.ㅇ 대상을 수상한 「존엄한 생애말기 지원사업, “너도 할 수 있어! e나라도움”」의 주요 내용은 호스피스 업무를 하며 말기암 환자와 가족을 돌보게 되었는데, e나라도움을 사용한 국고보조금이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ㅇ 나머지 수상작 또한 국고보조금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사용되고 있으며, e나라도움 사용으로 업무 효율성과 투명한 보조금 집행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내용이다.박용주 원장은 “국고보조금 사업에서 e나라도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고, 앞으로도 국민들이 e나라도움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수상작은 e-book 또는 핸드북 등의 홍보물로 제작하여 보조사업자들에게 향후 공유될 예정이다. * e나라도움(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 국고보조금의 교부·집행·정산 등 보조금 관련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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